NO WAVE

검은피부 하얀 가면 - 프란츠 파농 본문

NACHO LIBRE

검은피부 하얀 가면 - 프란츠 파농

NO WAVE 2008.03.21 13:55

검은피부 하얀가면 (Black Skin White Mask)
프란츠파농, Franz Fan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민지 시대 아프리카 독립을 위한 프란츠파농의 백인우월주의와 아프리카 식민지의 흑인들에 대한 정신보고와 파농 자신을 타자화 시키며 인간의 소중함을 표현한다. 파농의 수사적이고 감정적인 문체는 직설적이고 실존주의에 대한 자신을 발견한다.

유럽인에서 유대인으로 그리고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 분석은 아시아에서도 유효하다.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미국에 대한 종속, IMF 이후의 신자유주의 그리고 성공을 위한 영어열풍 등, 파농의 아프리카 인종차별에 대한 실존주의에서 형상화 시킬 수 있다. 차별과 인종주의로 흐르는 사회는 같은 아시아인으로써 일본에서 한국으로 한국에서 중국과 동남아까지 널리 퍼지며 끊임없이 역사의 흐름에 타자화되고 있다.


- 8장 결론 중 -

나, 유색인으로서 바라는 것은 이것 하나뿐이다.

도구가 인간을 소유할 수 없다는 것. 한 인종에 의한 다른 인종의 노예화는 반드시 중단되어야한다는 것. 인간, 그가 어디에 있든지 간에 내가 그를 찾아내고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이것뿐이다.

자아를 재포착하려는 시도를 통해서만, 그리고 그 자아를 음미하려는 시도를 통해서만 또한 자유의 지속적인 긴장을 통해서만 인간은 인간 세계를 위한 이상적인 존재 조건을 창출해낼 수 가 있다.

나는 마지막으로 기도한다. "오 나의 육체여, 나로 하여 항상 물음을 던지는 인간이 되게 하소서."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