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WAVE

아나키즘의 예언적 요소와 미래 본문

ANARCHY

아나키즘의 예언적 요소와 미래

NO WAVE 2008.10.29 10:47


내가 아나키즘을 처음 접한건 20살 때 Sex Pistols의 "Arnachy in the U.K"를 들었을 때였다. "I am an anti-christ, I am an anarchist, I wanna BE anarchy!" 영국의 무정부 상태? 무정부 상태로 해설이 되어있었다. 단편적으로 무정부주의라는 번역도 맞겠지만 아나키즘의 넓은 의미에서 맞지 않다는게 견해이다. 아나키즘의 확장석을 고려하면 "자유공동체 평등주의"로 해석해본다. 이러한 아나키즘은 현대사에서 세가지 예언적 요소를 지닌다.

첫번째는 왕정 전체주의의 몰락이다. 프랑스혁명을 시발점으로 유럽의 모든 전체주의 국가에서 혁명의 기운이 잠재하게된다. 결국 1917년 러시아에서 황제 니콜라이 2세가 폐위되며 혁명이 발생한다. 이는 프랑스와 독일에서 활동했던 아나키스트들로 인해 아나키즘이 유럽으로 확산됨으로 혁명에 크게 기여했다. 혁명의 결과는 볼셰비키 사회주의자들에게 돌아갔지만 아나키스트들의 혁명활동은 재정러시아의 붕괴에 직접적인 역할을 했다. 혁명을 통한 자유를 지향하는 아나키즘의 기본 이념이 왕의 권력에 의한 계급을 지니는 왕정을 붕괴시킨 것이다. 이 후 아나키즘은 유럽의 사회주의 혁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두번째는 마르크스-레닌주의 공산주의의 붕괴이다. 아나키즘은 사회주의 혁명 기구인 제1인터네셔널에서 마르크스-앵겔스와 함께 했다. 그러나 제1인터네셔널 이후 마르크스와 바쿠닌의 대립으로 인해 아나키스트들은 코뮌에서 탈퇴했다. 노동혁명에 의해 혁명이 이뤄져야한다는 결론은 같았지만 방법론에서 갈등했기 때문이다. 바쿠닌의 아나키즘은 권력과 정부가 없는 자유의 혁명을 주장했다. 마르크스-앵겔스는 플로레타리아에 의한 권력과 정부 수립을 통한 혁명을 주장했다. 마르크스는 아나키스트들을 제외하고 제2인터네셔널로 사회주의 혁명을 주도한다. 결과적으로 1916년 러시아에서 레닌과 볼셰비키에 의해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인 10월 혁명이 발발했다. 마르크스주의에 의한 혁명의 성공과 소비에트 공산화가 진행되었다. 바쿠닌은 이러한 마르크스주의의 공산화와 잘못된 계급투쟁에 대한 미래를 예견했다. 레닌 이후 스탈린이 권력을 잡은 후 소수 권력의 독재와 관료주의는 소비에트를 붕괴시켰다. 결과론적으로 마르크스의 공산주의는 1992년 소비에트공화국과 함께 몰락했다.

세번째 아나키즘은 생태적 관점에서 인간의 미래이다.  아나키즘은 근본적으로 이상주의적 성향을 지닌다. 18세기 이후 아나키즘이 세계 역사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지만 직접적으로 혁명을 성공시킬수 없었던 이유이기도하다. 이상주의. 공동체적 상호부조에 의한 평등 그리고 절대적 자유. 국가주의자들은 아나키즘을 절대악으로 규정하고 탄압했다. 산업화와 물질화로 대변되는 국가주의의 폐단에 대한 대안으로 아나키즘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환경주의적 아나키즘은 모든 형태의 산업화 경제와 자연의 파괴를 거부한다. 인간이 지구환경과 생태와의 공존해야한다는 원시적 사회로의 회귀를 주장한다.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에 의한 식민지화는 전쟁이라는 인간성 파괴를 몰고 왔다. 민족주의는 파시즘을 태동시키고 권력의 지배화를 낳았다. 산업화는 지구 온난화와 환경파괴로 전 생태계의 위험을 초래했다. 2030년 후에는 대부분의 동식물이 멸종하고 해수면 상승으로 낮은 고도의 섬과 해안이 잠길 예정이다. 결국, 인간의 산업화는 지구 멸망을 가속시키고 있다. 어쩌면 지구환경의 위협은 지구 스스로 원시 자연으로 돌리는 정화 과정일지 모른다. 아나키븜의 이상적인 지향점인 공동체 상호부조. 아메리카 대륙이 발견되기 전 아메리칸 인디언들과 인디오들의 삶이 그랬다. 또한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의 원시 부족의 삶처럼 아나키즘은 자연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야하는 이상향과 일치한다.

아나키즘의 이념은 크로포트킨이 언급한 상호부조에 의해 예언적 요소를 지닌다. 앞의 두가지는 이미 역사에서 실현되었다. 세번째는 현재 진행형이고 앞으로 인간에게 대두되는 또하나의 혁명이다. 인간이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며 이상적인 세계를 만들 수 있을까? 그 답은 아나키즘에 있다고 본다.

절대자유주의 '신조credo'와 '교리catechimsime'는 있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다. 아나키즘 이론이라고 부를 수 있는것, 그것은 구성하는 유일한 것은 일반 원리, 기초 개념, 실천적 응용의 집합체이다. 권위를 적으로 생각하고 권위에서 유래한 모든 정치적, 경제적, 지적, 도덕적 규율과 제한에 독자적으로 혹은 집단적으로 투쟁하는 개인들 사이에서 이루어진 동의는 이 집합체를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부류의 아나키스트가 있을 수 있고, 실제로 그러하다. 그러나 모든 아나키스트는 다른 부류의 사람과 구분되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그 공통점이란 사회 조직에서 권위를 부정하고 이를 토대로 설립된 제도의 모든 규제를 증오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권위를 부정하고 그에 맞서 싸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나키스트이다...

세바스티앙포르(Sebastien Faure) "아나키스트사전(encyclopedie anarchis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