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WAVE

강독: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 독립과 미국의 개입 본문

ANARCHY

강독: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 독립과 미국의 개입

NO WAVE 2009.02.25 10:00

개인 역사 강독: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중-
라틴아메리카의 독립과 미국의 개입

유럽인들은 꾸준히 라틴 아메리카에 이주하게 됩니다.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네덜란드, 아일랜드, 독일인들이 종교적 탄압과 소작농의 몰락으로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옵니다. 백인들의 인구는 꾸준히 늘어나고 북아메리카에서는 미국이 영국군을 물리치고 1776년 독립선언을 하게 됩니다. 또한 1789년 자유, 평등, 박애를 기치로 프랑스 대혁명이 발생하여 크리오요들에게 라틴아메리카의 독립의 필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라틴아메리카의 넓은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군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지역에서 카우디요로 불리는 군벌 독재자들이 탄생합니다. 이들 카우디요는 지역에서 반란을 일으키며 독립을 촉진시킵니다. 이후 카우디요들은 자신들의 사병화된 군대를 앞세워 독립 이후에도 카우디요 체제를 지속시킵니다. 19세기 이후 라틴 아메리카에서 정치적 불안과 쿠데타의 발생은 이러한 카우디요 체제에서 비롯됩니다.

카우디요 체제와 독립 영웅의 등장
라틴 아메리카의 독립을 이끌었던 해방자는 시몬 볼리바르와 산 마르틴이 있습니다. 시몬 볼리바르는 남미대륙이 하나로 통일되길 바라며 독립전쟁을 이어갑니다. 스페인 군과 1921년 에콰도르와 베네수엘라를 해방시킵니다. 현재의 콜롬비아인 누에바그라나다,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전 지역을 통합하여 그란 콜롬비아라는 단일 국가를 건국합니다. 그러나 볼리바르가 소망했던 통일은 좌절이 됩니다. 지역 카우디요의 반대, 상호 국가 간들의 대립 그리고 미국의 라틴 아메리카 분열 정책으로 라틴 아메리카는 현재의 국가 체제로 분열합니다. 1817년 호세 데 산 마르틴은 안데스 산맥을 넘어 스페인 군과의 전투에서 승리하며 칠레를 해방시킵니다. 또한 칠레에서 페루로 바다를 통해 침입하여 1821년 페루의 독립을 선언합니다. 이 후 독립의 두 영웅 볼리바르와 산 마르틴은 에콰도르의 과야킬에서 남미 지역의 독립과 통합에 대한 협상을 벌입니다. 대통령을 주장했던 볼리바르와 입헌군주제를 주장했던 산마르틴의 입장 차이는 결국 회담을 결렬시킵니다. 이 후 멕시코의 독립으로 라틴 아메리카는 20개의 국가로 19세기 독립 시대를 맞이합니다.
 
19세기 독립 후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대립
독립 이후 독립을 위해 투쟁했던 자유주의와 카우디요와 백인 정착 세력의 보수주의가 대립을 펼칩니다. 자유주의자들이 공화국을 선포하면 카우디요들이 군대를 앞세워 쿠데타를 펼칩니다. 정치적 불안과 안정이 번갈아 가며 라틴아메리카 전체를 휩쓸게 됩니다. 그러나 보수주의자들은 독재체제를 앞세워 인권탄압과 자유를 억압하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은 백인들과 지배세력을 공고히 하고 원주민, 메스티오, 흑인들의 빈부 격차를 크게 벌리게 됩니다. 가난은 이들에게 항상 따라다니며 라틴아메리카의 커다란 갈등의 요인으로 사회 문제로 부각됩니다.

미국은 독립 후 먼로 독트린으로 라틴 아메리카에 커다란 영향을 발휘합니다. 1836년 알라모 전투 후에 텍사스 공화국은 멕시코로부터 독립하고 1845년 미국에 합병 당했습니다. 1846년 과달루페-이달고 조약은 텍사스, 캘리포니아, 뉴멕시코, 애리조나, 네바다, 유타, 콜로라도 소유였던 멕시코 절반의 영토를 미국에게 넘겨 줍니다. 미국은 이후에 멕시코의 정치적 개입을 통해 경제적 지배를 공고히 하여 현재까지 이르게 됩니다.

미국의 정치적 개입과 쿠데타 지원
미국의 라틴아메리카 지배력 강화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1903년 파나마는 독립과 함께 파나마 운하 건설을 시작하고 1914년 완공하고 미국에 임대권을 줍니다. 1940년 아느롤포 아리아스 대통령이 미국에 대항하여 파나마 운하의 사용권을 다른 강대국에 넘기겠다고 협박했습니다. 2차 세계 대전이 발발 하자 미국은 쿠데타 세력을 지원하여 아리아스 정권을 붕괴시킵니다. 1977년에는 토리호스 대통령이 카터 대통령과 협상 중 파나마 운하 반환을 실현하려 했으나 1981년 의문의 헬리콥터 사고로 사망합니다. 1983년 안토니오 노리에가가 대통령이 되어 반미적 성향을 보이게 됩니다. 1989년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을 파나마를 무력 침공하여 노리에가를 체포하고 종신형에 처합니다. 파나마 뿐만 아니라 미국은 세계 5위 산유국인 베네수엘라에 영향력을 끼치며 석유 기업 자본을 진출시켜 석유 이익을 독점합니다.

미국이 서슴없이 라틴아메리카에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 악행을 저질렀던 사건이 있습니다. 최초의 사회주의 정권인 칠레의 살바도르 아옌데 대통령을 쿠데타로 대통령 궁을 점령하고 대량 학살을 저지른 사건입니다. 이는 미국이 쿠바 혁명으로 인해 라틴아메리카에 퍼지는 사회주의 혁명을 경계하고자 군부인 피노체트와 보수주의자들을 적극 지원하여 쿠데타를 일으킨 거지요. 미국의 CIA는 주도적으로 보수주의 정당을 지원했고, 일련의 트럭 운전자 파업, 공기업 파업을 사주합니다.


- 하편에서 계속 -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