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WAVE

HERI 지속가능 경영학교 : 윤리적 소비 본문

ENTERTAINMENT!

HERI 지속가능 경영학교 : 윤리적 소비

NO WAVE 2009.03.11 09:50

지속가능성 (Sustainable)

인간 사회의 환경, 경제, 사회적 양상의 연속성에 관련된 체계적 개념이다. 지속 가능성은 문명과 인간 활동, 즉 사회를 구성하는 수단으로 의도된 것이다. 이것의 옹호자들은 그들의 필요를 절충하고 현재 한도에서 최대한의 가능성을 짜내면서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를 보존하고 그러한 이념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계획과 활동을 수행한다. 지속 가능성의 개념은 지역의 이웃으로부터 지구 전체에까지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친다.

공정 무역(Fair Trade)
공정 무역은 무역 거래의 공동 협력으로써, 투명성과 존중 그리고 대화에 기초를 두며, 국제 무역에서 공정성을 더 확대하는 것을 추구한다. 경쟁에서 뒤처진 (특히 남반구 지역의) 생산자들과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더 나은 무역 조건들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는 데 기여한다. 공정무역 기구들은 (소비자들의 지원을 받아서) 전통적인 국제 무역의 법규와 관습으로부터 변화을 만들어 내기 위한 운동과, 의식적 자각을 일으키고, 생산자들을 돕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겨레 경제연구소(HERI) (http://www.heri.kr)에서 3월부터 4월 첫째주까지 2009년 1학기 강의를 한다. 그 동안 지속가능 보고서(GRI),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유엔 글로벌 임팩트, 사회적 기업 등의 다양한 강의로 일반인들에게 지속가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테마는 윤리적 소비이다. 신자유주의 시대가 끝나고 상호 호회주의를 표방한 공정 무역(Fair Trade)으로 시대적 소명이 변하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윤리적 소비에 대한 강연회가 진행된다.
신청은 위의 HERI 웹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되고 참가비는 무료^_^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