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WAVE

The XX에서 Young Marble Giants의 미니멀리즘을 듣다 본문

NO WAVE

The XX에서 Young Marble Giants의 미니멀리즘을 듣다

NO WAVE 2010.10.12 11:50

The XX의 2009년 데뷔앨범 <The XX>

2009년 영국 인디씬에서 가장 주목 받는 아티스트는 당연히 The XX 였다. 검은 바탕에 흰색의 커다란 X자의 커다란 앨범 커버는 Black Flag을 연상시키기도 하고 밴드명은 LA의 하드코어 펑크밴드 X를 연상시키기도 했다. 올해 머큐리상을 수상한 데뷔 앨범에 대해 논하자면 바로 "미니멀리즘"이다. 짧게 읆조리는 듯한 기타와 아무런 감정 없이 대화하는 듯한 Romy Madley Croft와 Oliver Sim의 보컬 음색을 통해서 무미 건조하지만 숨막히는 듯한 음악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밴드의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앨범을 접한건 작년 말이었다. 평론가들과 음악 매거진의 2009년 앨범 선정에서 The XX의 앨범은 상위권에 올랐고, 많은 커뮤니티에서 회자되었다.

Young Marble Giants의 1979년 앨범 <Colossal Youth>

내가 처음 음악을 들었을 때 생각했던건 바로 Young Marble Giants였다. Young Marble Giants는 1978년웨일즈에서 결성하여 1979년 정규앨범 Colossal Youth을 발매하고 짧은 활동을 했을 뿐이다. 그들의 음악에 대한 allmusic.com의 설명을 보자.

A reverberant funky bass, a shrill organ, short choppy bursts of guitar chords, a softly clicking drum machine
미니멀리즘의 기운이 느껴지지 않는가? 포스트펑크/뉴웨이브로 분류되는 밴드의 음악은 여성 보컬인Alison Statton의 읆조리는 음색과 절제되고 다양한 악기들과 조화를 이룬다. 이는 The XX가 지향하는 부분과 일맥 상통한다.

The XX의 음악이 Young Marble Giants와 어떠한 연결고리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allmusic.com을 검색해본 결과. 나의 예감이 적중했다.  둘의 존재는 마지막 위치에 있었다.


The XX가 영향을 받은 밴드                         Young Marble Giants의 영향을 받은 밴드

   


혹자는 The XX가 Young Marble Giants의 미니멀리즘과 Interpol의 애쓰닉의 접합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1979년 펑크의 순수함과 간결함을 지향하는 Young Marble Giants와 2009년 인디씬의 몽환적인 간결함을 세련되게 조화시키는 The XX는 맞닿아 있다.

Young Marble Giants - Searching For Mr Right

The XX  - Island


PS) 흥미로운 밴드의 음악을 들을 때는 allmusic.com의 Influence와 Follow를 많이 참고한다. 음악이라는 자체가 장르로 분류되고 유행의 흐름을 많이 타기 때문이다. 한 예술가와 뮤지션이 자라면서 영향을 받고 영감을 받는건 당연하다. 그래서 나는 이전의 음악들에 대해 호기심을 발휘한다.
가끔 음악 이야기를 하다보면 리스너들이 현대적인것과 주류에만 관심을 지니는 태도를 볼 수 있다. 분명한건 현재의 음악들이 단순히 뚝딱하고 창작된게 아니라는 점이다. 그래서 과거의 것들을 이야기하면 촌스럽게 보거나, 감상적인 향수에 젖어있다고 취부받는다. 현재의 것들이 세련되고 앞서 간다는 인식을 넘어 현재 또한 과거의 산물이라는 조금 더 감성적인 마인드를 요구하고 싶다.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NO WA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g Star의 90년대 향수, Teenage Fanclub과 The Posies  (0) 2010.10.22
송창식 골든 제 1집, 2집, 3집  (0) 2010.10.14
The XX에서 Young Marble Giants의 미니멀리즘을 듣다  (2) 2010.10.12
Free Energy  (0) 2010.04.12
The Raincoats  (0) 2010.03.17
Daft Punk Flash Tabs  (0) 2010.01.27
2 Comments
  • 프로필사진 say 2016.06.16 02:47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영 마블 자이언츠 좋아합니다. 포스트 정말 재미있게 잘봤습니다.
    저도 올뮤직이란 사이트에가서 영마블 자이언츠의 followers 와 인플루언스드 부분을 봤는데요,
    포스트에 찍어올린 스냅샷과는 달라서 혹시 다른 사이트에서 찍어서 올린 인플루언스드와 팔로워스 스냅샷인지 궁금합니다.
    다른 음악사이트에서 구한 정보인것이 맞다면, 그 사이트 주소를 알고싶습니다. 알려주세요옹~!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viva9.tistory.com BlogIcon NO WAVE 2016.08.09 14:54 신고 2010년 Allmusic.com에서 캡쳐했습니다. 사이트 리뉴얼이 대략 2013년 이후로 알고 있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