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성리학 유학의 한갈래

마치 어제처럼 2019. 12. 31. 02:00

성리학 유학의 한갈래


서론


중국 송나라 때 완성된 학문의 한 분야다. 


주희가 조직했기 때문에 주자학이라고도 한다. 


조선시대에 크게 발전하여 신학을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사상으로 삼았다.



본론


유학은 한나라에서 발전했지만, 그 당시에는 주로 유교 경전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 후 송나라 때 인간의 마음과 사회 관계를 탐구하는 성리학이 발달하여 사물의 근본이유와 우주의 원리가 발달하였다.


성리학에서는 개인의 기강이 중요했다. 


몸과 마음을 닦고 세상에 뜻을 펴는 게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다. 



이를 위해 인, 의, 예, 지, 신 등의 덕을 실천할 것을 권했다. 


성리학도 사회에서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예'를 강조한다."


주희는 유교경전을 편찬하여 대학, 노원, 맹자, 중용 등의 책을 펴냈다. 


대학과 중용은 원래 예기로 묶여 있었으나 주희는 그것을 독립서로 만들었다.


성리학은 고려 후기에 한국에 소개되었으나 조선시대에 크게 발전하였다. 


조선을 세우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 사대부들은 사회 전반에 걸쳐 성리학을 알리려 했고, 조선 정조도 이를 나라를 다스리는 사상으로 삼았다. 




또한 일반 대중에게 신학정신을 가르치기 위해 삼강행실도와 오륜행실도를 만들어 보급하였다.


그러나 조선 사회에서는 성리학의 지나친 중요성 때문에 다른 학문과 사상이 발달하지 못했다. 


조선 후기에는 지나치게 추상적인 논의만 일삼는 성리학을 비판하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사회 개혁을 주창하는 실용학교가 있었다. 


그러나 이 학문은 성리학 중심의 조선사회를 바꾸지 못했다.


결론


조선의 학자들은 도처에서 토론을 벌였고 성리학을 공부했다. 


덕분에 조선의 성리학은 중국 못지않았다. 


특히 조선 성리학에서는 이기론은 가장 발달한 분야였다. 



이는 사물의 보편적인 이유인 반면 기는 이가 사외에 나타내는 모양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차량의 설계가 '이'인 경우, 설계에 따라 제작된 차량은 '기'일 수 있다. 


조선의 대표적인 학자인 이황은 이를 만물의 근원으로 강조했고, 이황은 기가 있어야 이도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