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WAVE

멜랑콜리아 Melancholia: 인식의 중지와 존재의 물음 본문

CINEMA

멜랑콜리아 Melancholia: 인식의 중지와 존재의 물음

NO WAVE 2014.08.23 23:33



멜랑콜리아 (2012)

Melancholia 
7.6
감독
라스 폰 트리에
출연
커스틴 던스트, 샬롯 갱스부르, 키퍼 서덜랜드, 샬롯 램플링, 존 허트
정보
미스터리, 판타지 | 덴마크, 스웨덴,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 135 분 | 2012-05-17
다운로드




서서히 다가오는 소행성 멜랑콜리아로부터 지구는 종말의 날을 맞는다. 여기에 각기 다른 두 자매 클레어와 저스틴의 이야기 장으로 나뉜다. 


영화의 시작에서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서막 음악과 함께 슬로우 컷이 순서대로 나온다. 스탠릭 큐브릭 영화에서 따온 듯한 이 숏 컷은 영화의 내용을 짐작하게 한다. 관객의 시선을 끌어드리는 이 장면들, 정지(Stasis)시키고, 중지(Inertia)의 시작으로 이미지가 의미의 순환을 중지시키는 존재론적 물음을 상징한다. 특히 저스틴의 느린 이미지들은 인식론적 세계의 의미가 중지되어 멜랑콜리적 주체로서 의미가 울혈을 갖게하는 지점이다. 



멜랑콜리아 인트로의 정지된 슬로우 컷



제1부. 저스틴

저스틴은 딱 봐도 우울증 환자이다. 조증과 우울증이 넘나드는 조울증, 비정상적 인물이다. 저스틴과 남자친구의 결혼식은 그녀의 기행으로 처참히 붕괴한다. 결혼식 파티 장면에서 드러나는 이혼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행동으로부터 그녀의 병의 기원을 짐작할 수 있다. 정신병을 지니고 어머니로부터 비난받는 선해 보이는 수동적인 아버지, 모든 것을 부정하는 듯한 냉소적이고 신경질적인 어머니의 행동에서 저스틴의 병적 기원이 부모로부터 비롯됐음을 짐작할 수 있다. 무난하던 결혼식 초반에서 어머니의 신경질적인 발언은 저스틴의 히스테릭 전복을 시작하게 한다. 그리고 각각의 욕망에 투사된 주변 인물들은 그녀의 발작과 함께 충돌한다. 결혼식 비용과 자신의 명분만을 따지는 형부, 저스틴을 돌보지만 그녀의 행동을 증오하며 치료하려는 언니 클레어, 회사의 이익만 밝히는 그녀의 광고회사 사장은 저스틴의 행동에 폭발한다. 최후에는 욕망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예비신랑 마이클은 파혼을 결정하고 저스틴을 떠난다.



제2부. 클레어

언니 클레어는 평범하다. 남편인 존과 어린 아들에 충실한 다소 수동적 성격을 지녔다. 그리고 클레어는 동생 저스틴을 위해 결혼식도 준비하고, 우울증에 빠졌을 때 그녀를 돌본다. 이렇게 평범한 클레어에게 멜랑콜리아 행성이 찾아온다. 아마추어 천문 관측자인 이성적인 존을 믿고 따르지만, 그녀는 멜랑콜리아로 인해 불안하다. 이 불안은 멜랑콜리아가 다가올수록 더욱더 증폭된다. 소위 두려움(공포)은 특정 대상이 있고, 불안은 특정 대상이 없는 차이가 있다. 멜랑콜리아로 인한 클레어의 감정은 두려움인가 불안인가? 두려움이 직접적인 이유이겠지만 그녀는 종말과 죽음 때문에 불안의 감정이 더 클 것이다. 특히 존의 행동과 자살 행위는 클레어의 히스테리를 최고 정점에 이르게 한다. 멜랑콜리아로 인해 비정상성과 정상성은 모호해진다. 결혼식에서 저스틴의 행동은 분명히 병적인 비정상이다. 그러나 멜랑콜리아가 다가올수록 그녀는 차분해진다. 저스틴의 우울증에 의한 발작은 멜랑콜리아 앞에서 점점 사라진다. 반면에 정상 범주의 클레어는 멜랑콜리아가 다가올수록 불안한 상태의 비정상의 상태가 된다. 특히 멜랑콜리아가 지구를 벗어난다고 믿던 남편 존의 자살은 소위 정상이라고 불리는 이성의 몰락을 보여준다.   



멜랑콜리적 주체

행성 멜랑콜리아의 명칭에서 벤야민의 멜랑콜리와 프로이트의 무의식을 전취할 수 있다. 저스틴은 의미 없음을 견딜 수 없다. 그녀는 각 장소와 상황에서 자신의 존재를 견디지 못한다. 이런 알 수 없는 존재 이유의 결핍으로 인해 끊임없이 이동한다. 그렇기에 저스틴은 세계의 결핍을 아는 멜랑콜리적 주체이다. 영화는 "1장. 저스틴"에서 그녀가 보여주는 이상한 행동으로부터 주체의 결핍을, "제2장. 클레어"에서 푸른 행성인 멜랑콜리아의 접근과 함께 세계의 결핍으로, 마지막 지구 종말의 상황에서 주체의 결핍과 세계의 결핍을 동일화한다.


독일 비애극의 원천에서 벤야민은 "비애극은 멜랑콜리한 인간에 의해 드러나고 멜랑콜리가 슬픔을 일으키는 감정이라면, 감정이란 그것이 제아무리 자기지각에 모호하게 비칠지라도 세계의 대상적 구조물에 운동적 제스처로 응답한다.”라고 했다. 우울한 감정이 운동적 제스처라고 규정되는 것은 운동성이 병적인 우울함의 몸짓으로 표현되는 마음의 동요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마음의 동요"는 프로이트의 무의식이라고 하면 어떨까?  주체의 결핍에서 비롯되는 병적인 우울함이 비정상의 병리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동요를 무의식으로 연결할 수 있다. 멜랑콜리아와 충돌 전에 저스틴은 언니와 조카를 안정시키기 위해 자연의 나뭇가지로 마술 동굴(Magic Cave)을 세운다. 이 역시 벤야민이 말한 파국의 지점에서 구원이 생긴다는 자연으로부터의 마술적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마술 동굴은 행성의 충돌을 막지는 못하지만, 저스틴에 의해 클레어와 조카에게 심리적 안정을 주는 존재론적인 구원을 해준다. 지젝은 존이 아들에게 만들어준 멜랑콜리아의 지구와의 접근 거리를 측정하는 놀이기구 형태의 철사 틀을 Fantasy Frame이라고 명명한다. 멜랑콜리아가 지구에서 멀어질 때, 이는 상징계의 판타지라는 것이다. 인간의 지식과 과학이 설명할 수 있고 하나의 자연의 현상이라는 환상이다. 그러나 멜랑콜리아가 지구에 다시 지구에 가까워졌을 때 이는 지나침, 가깝게 다가와 볼 수 있는 실제 현실의 실재이다. 이런 실재에서 지식과 과학의 의미 체계는 깨지는, 존재의 근원적 종말이다.  


*영화 전체에 흐르는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서곡은 정상성의 도덕과 의무가 지배하는 낮의 세계와 두려움과 자연의 욕망이 인정되는 비정상의 밤의 세계의 대립하는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이야기의 모티브로부터 선곡 됨을 짐작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