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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RCHY

라캉 이론의 임상적 임상적 사례: 라캉주의 입문

NO WAVE 2012.07.25 19:15

라캉 정신분석 이론의 임상적 사례


라캉이론이 임상적 사례에 따라 어떻게 분석 적용되는 정리했다. 난해한 해석이 요구되는 라캉이론에 대한 쉬운 고찰일 뿐만 아니라 라캉주의에 대한 접근이기도 하다. 앞으로 모든 인문학적 탐구에 대해 라캉의 이론을 차용할 예정이다.

 

신경증    억압(repression)

도착증    부인(disavowal)

정신병    폐제(foreclosure)

 

1. 정신병 부권적(상징적) 기능의 상실


한번 정신병은 영원한 정신병이다.

정신병의 증세환각-의심하지 않고 확신하고 언어-언어(외부의 힘)에 의해 소유된다.


(1) 아버지가 문화적으로 안정된(상징적) 법규를 요구함으로 아이의 성욕은 사회화를 완수한다. 그러나 정신병은 부권 기능의 상실로 일어나지 않는다. 정신병자의 상징계는 상상계화된 것에 불과하다. 이는 단지 타인에 대한 모방을 통해 상징계에 동화된 것뿐이다.


(2) 정신병자는 언어의 본질적 구조를 습득할 수 없어 새로운 은유를 창출할 수 없다.




(3) 정신병자는 주이상스를 희생시키지 않는다. 상상계가 흔들리면 주이상스가 격렬하게 되돌아와 신체를 범람한다. 몸 전체가 전기가 흐르는 듯한 느낌과 아무런 이유 없이 견디기 힘든 고통을 당한다. 행위를 직접 표출, 살인이나 강간을 저질러도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다.


(4) 남성정신병자 = 여성화

아버지의 존재가 클 경우 상징적 관계를 넘어 상상적 관계로 머무른다. 언어자체가 여성적이거나 수동적 관계로 기술된다. 부권적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면 아이에게 전체화가 일어나지 않으며 여성구조의 요소가 자리를 잡는다.


(5) 특유의 무기력 증상이 나타난다.


치료 방법 - 결여된 상징계는 구조적으로 복구될 수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없다.

(1) 상상계에 의한 복권

부재하는 아버지 자리를 보충해주기 위해 상상계를 견고하게 만들어준다. 개인으로서 자신의 자리를 발견하고 삶을 지속시킬 수 있는 의미의 세계를 구축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상상적인 것), 자아의 구축를 구축해준다.


(2) 약물치료

약물을 투여해서 착란 활동을 중지시킨다. 약물의 작용으로 착란적인 은유의 구축을 방해한다.

 

***이렇듯 아버지의 역할 배척(부권적 기능의 배척)은 정신병 발병을 높일 수 있다. 상징적인 것(, 정부, 도덕, 규율 등)의 배척에 대해 라캉은 나는 나쁜 것을 제거하려는 시도가 더 나쁜 것을 남겨 놓을 수도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항상 더 나쁜 것을 이끌 것이다.”

 

2. 신경증

(1) 증세 : 환각/환상 -> 의심한다 -> 불안

이상적 타자, 부모의 관점에서 자신을 (실패작으로) 바라본다. 신경증자는 사회화 기간 동안 주이상스의 희생을 인정함으로써 리비도를 신체 전체(죽은 신체)로부터 성감대로 흘려 보낸다. 신체는 기표로 덧쓰여져있다.

 

(2) 충동이 상당 부분 금지

직접적인 성적 접촉보다 환상을 통해 쾌락에 도달한다. 말실수, 실수행위, 증상의 형태가 억압의 구조를 갖는다. 타자의 주이상스 되기를 거부한다.(타자에게 쾌락을 허용하지 않는다.)

 

(3) 메커니즘 : 억압

정신병이 처음부터 현실을 폐제시키고 축출한다면 신경증은 현실을 긍정한 상태에서 의식으로부터 밀어버린다. 관념의 억압-생각을 망각하고도 감정이 그대로 잔존한다.

 

(4) 분석과정은 환자의 관념과 고리가 끊기 예전의 감정을 지금의 분석 관계 속에서 전이시킨다. 신경증의 증상은 언어의 역할을 하며, 억압은 바로 그 언어를 통해서 표출된다.”

 

(5) 증상 : 경미한 통증, 가슴이 죄는 느낌, 편두통의 현기증, 쑤시고 욱신거리는 느낌, 눈이 안 보인다, 말이 안 나오고 귀가 들리지 않는 것과 같은 마비 상태가 신체로 표현된다. 이는 신경증자의 신체에 기표가 덧 씌어지기 때문이다.

 

(6) 신경증의 두 가지 증상

강박증 : 죄의식에 의하여 (초기의 성경험에서 너무 많은 쾌락을 얻음)

히스테리 : 혐오감 (초기의 성경험에서 너무 적은 쾌락을 얻음)

 

(7) 강박증자 이 순간 대상과 타자 사이에 존재하는 어떠한 연관 관계도 인정하기를 거부한다. 


 

강박증은 사유 안에 머무르며 <내가 죽었느냐, 살았느냐>의 의식 속에 자기 자신을 완벽한 주체(S) 생각한다. 실제 성관계보다 자위를 즐기며, 자신이 타자에 종속된 주체라는 것을 극구 부정한다. 만나는 여자마다 자기타입이 아니라고 무화 시킨다. 상대를 자신이 사랑하는 엄마의 형상으로 변형시킨다. S a

강박증자의 여성관계는

-       성모마리아(사랑과 숭배의 대상인 엄마의 형상

-       창녀(엄마의 형상으로 변형될 수 없는 대상a를 구현하는 성적인 대상


(8) 히스테리 환자 대상을 자기 자신을 위한 것으로 간주하기보다, 타자가 무엇을 욕망하는지 알려고 한다. 주체의 자리에 위치한 자신을 대상a의 자리에 위치시킨다. 본환상은 분리에 대한 응답이다.



부모의 담화나 행동의 불일치를 통해서, 어떻게 해서 자신이 존재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자기만의 결론에 도달한다.히스테리 환자는 성적 상대인 타자를 강조한다. 그녀는 타자의 욕망을 지배하기 위해 스스로 욕망의 대상이 된다. 환상을 통해서 그녀는 자신을 타자의 대상으로 위치시키고, 타자(애인, 배우자)는 욕망하는 주체로 자리잡게 된다. 끊임없이 타자를 불만족한 상태로 남겨둔다. 환자가 자신을 그의 욕망의 대상으로, 그에게 결여된 것으로 만들기 위함이다. 불만족한 욕망을 위해 끊이 없이 요구한다.


히스테리의 원인 : 아버지가 자기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그 역할을 수행한다. 욕망은 대상의 위치에서 계속해서 뒤로 물러나(타자)를 불만족한 상태에 빠트림으로 유지된다. 욕망을 부추기고 만족을 시키지 않고 괴롭힌다. 타자의 주이상스의 원인이 되길 거부한다.

 

(9)히스테리환자와 강박증의 비교

히스테리환자 불만족한 욕망

마치 그의 위치에 있는 것처럼, 자신이 남자인 것처럼 욕망한다. 히스테리 환자는 남자를 만드는 동시에 남자역할을 수행한다. 그녀는 남자로부터 결여/욕망을 끌어냄으로써, 그를 존재하게 하고 그녀는 그의 자리를 차지하고 그의 역할을 대신한다.


강박증자 불가능한 욕망

타자를 부정하거나, 폐제 시켜버린다. 타자를 회피하기 위한 전략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빠지든지, 현실의 누구에게도 해당되지 않는 조건을 갖춘 상상 속의 연인을 사랑의 기준을 삼는다.

# 만약 강박증자와 히스테리자가 함께 침대에 있다면 <성관계란 없다>가 성립된다.

 

(10) 강박증자의 치료

분석이 효과가 내려면 분석가는 강박증자의 히스테리적인 태도를 유지시켜야 한다. 분석가로서의 자신의 욕망을 계속해서 붙들고 있어야 한다. 이는 강박증자로 하여금 규칙적으로 타자의 욕망과 대면하게 한다.


(11) 히스테리환자의 치료

타자가 결여된 지식을 충족시켜 주길 기대하며 분석가에게 쉽게 도움을 요청한다. 그러나 분석가의 지식 속에서 끊임없이 결여와 공백을 추구한다. 분석가에게 자신이 무엇을 욕망하는지 묻도록 유도함으로써 스스로 분석가의 지식과 그의 욕망에 대한 주인이 되고자 한다.





어렸을 때 보고 들었던 것에 이름을 붙이는 상징화를 통해 억압된 감정을 배출시킨다. 언어를 통한 억압의 해소 증오는 억압된 것이 위장되어 돌아온 것으로 사랑의 자리를 차지한다.

 

히스테리

강박증

의문

남자냐 여자냐

죽음이냐 삶이냐

욕망형태

불만족

불가능

성욕에 대한 태도

혐오감

죄의식

주요 관련 성감대

구강

항문

존재에 대한 전략

타자의 욕망의 원인되기

사유 속에 있기

분리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

타자를 보완하기

주체를 보완하기

본환상

a A/

S a

 

 

(12) 공포증

신경증의 가장 단순한 형태로 히스테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포증에 대한 대상은 남근ф이다.

상대적으로 부권적 기능이 상대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아이가 엄마로부터 분리되기 힘들다.

 

3. 도착증

(1) 도착증자는 정신병자와는 달리 소외(원억압, 의식과 무의식의 분리, 언어 속에 주체를 존재하게 만드는 아버지의 이름에 대한 긍정)는 통과하지만 분리는 성공하지 못한 사례이다.


정신병 : 법이 완전히 부재

신경증 : 법이 이미 설치된(그리고 환상을 통해서만 그 법이 극복되는) 경우

도착증 : 법이 아직 설치되지 않아 주체가 그 법이 존재하도록 노력하는 경우



(2) 타자의 대상의 자리에 위치하고자 한다.

엄마를 욕망하는 대상이자 원인인 대상a로 정초한다. 도착증자는 그녀에게 결여된 어떤 것(페니스/남근), 욕망하는 어떤 것이 된다. -> 타자에게 완전한 만족을 주어(주이상스를 제공) 그녀의 욕망을 일시적으로 근절 시키려 한다. 도착증자는 타자의 욕망과 관계하기 보다는 타자의 요구와 관계한다.


도착증자 : 타자의(실제적) 주이상스를 촉발하는 대상이 된다.

신경증자 : 타자의(상징계적) 욕망을 촉발하는 대상이 되고자 한다.


(3) 아버지(부권)의 두 가지 계기




(4) 도착증의 원인

정신병이 아버지의 금기가 부재하거나 실패했을 때 발병한다면

도착증은 상징화가 부재하거나 실패했을 때 발병한다.


(5) 도착증의 구조들

물신주의

마조히스트 겉으로는 타인에게 주이상스를 주는 듯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타인을 불안에 빠트리려 한다.

사디스트 대상의 상실을 타자에게 요구하며 자신을 완전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6) 분석과정의 방법

분석 방법

정신병

신경증

도착증

상징적 타자는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상징적인 수준에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하지만, 환자로 하여금 거역하지 못하도록 옭아맨다

환자 자신이 존재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엄마


금지되지 않았다.

금지되었다.

금지되어야 한다.

 


4. 종합비교



(1) 소외 : 유아가 언어의 주체로 존재하기 시작하며 타자가 주체를 지배한다. -> 정신병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아이는 언어 속으로 유인된다. 즉 쾌락과 언어 사이에서, 쾌락원칙과 현실원칙 사이에서 <강요된 선택>을 하도록 부추김 당한다.


(2) 분리 : 타자의 욕망으로서 대상a가 등장하기 시작하며 주체에 대해 우위를 가지고 주체를 복종시킨다. 도착증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3) 환상의 횡단 : 주체는 그의 존재 원인(타자의 욕망, 대상a)을 주체화하며 욕망의 변증법적인 운동을 성취한다. 신경증에는 일어나지 않는다.



정신병 소외 도착증

도착증 분리 신경증

신경증 환상의 횡단 신경증을 넘어서




(4) L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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